All about C/기본

2. 주석 처리

① 주석은 주로 소스 코드를 읽는 사람들이 코드를 읽을 때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쓴다. 따라서 주석을 사용할 경우 주석이 사용된 문장은 실행되지 않는다.

② '//', '/*', '*/', 단축키를 사용해 주석을 달 수 있다.

  ㉠ '//' 는 단일 문장을 주석처리할 떄 사용된다.

#include<stdio.h>
void main(void)
{
	//printf("내가 순순히 실행될 거 같아?");
}

    ⓐ printf("내가 순순히 실행될 거 같아?");에 주석처리 되었다. 주석의 범위는 '//'부터 문장의 끝까지 이다.

  ㉡ //를 사용한 부분부터 주석 처리가 되기 때문에 중간에 삽입되어도 괜찮다.

#include<stdio.h>
void main(void)
{
	printf("내가 순순히 실행될 거 같아?");//printf("이거 봐");
}

    ⓐ 앞의 '내가 순순히 실행될 거 같아'는 출력되고, 그 뒤의 문장은 주석 처리가 되어서 출력되지 않았다.

내가 순순히 실행될 거 같아?

 

  ㉢ 코드가 완전하지 않을 때 주석처리를 하면 오류가 발생한다.

#include<stdio.h>
void main(void)
{
	printf("내가 순순히 실행될 거 같아?")//;printf("이거 봐");
    //주석이 ';'(세미콜론) 앞에 있어서 문장이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다.
}

    ⓐ E0065 에러와 C2143 에러가 발생하였다.

E0065	';'가 필요합니다.
C2143	구문 오류: ';'이(가) '}' 앞에 없습니다.

  ㉣ 여러 줄을 주석처리 할 때 '//'를 모든 줄에 사용할 수 있지만, 번거롭기 때문에 '/*' '*/'를 사용한다. 단, 순서대로 사용해야 한다.

    ⓐ 아래 두 코드는 동일한 코드이다. 단지 위의 코드는 심미성을 위해서 '/*' '*/'가 한 줄을 차지한 것이다.

#include<stdio.h>
void main(void)
{
	/*
	printf("느그 서장");
	printf("남천동 살제?");
	*/
}
#include<stdio.h>
void main(void)
{
	/*printf("느그 서장");
	printf("남천동 살제?");*/
}

  ㉢ '/*' '*/'조차 귀찮을 때는 단축키를 사용하면 된다. 주석처리할 문장을 블럭처리한 후 Ctrl+K+C 를 누르면 '/*' '*/'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.

    ⓐ 주석 처리할 문장들의 블럭의 시작점이 동일할 경우에는 ㉠이 블럭처리한 문장에 적용된다.

     ⓑ주석 처리할 문장들의 블럭의 시작점이 다를 경우에는 ㉡이 블럭처리한 문장에 적용된다.

  ㉣ 주석을 해제할 때 귀찮을 때에는 단축키를 사용하면 된다. 주석을 해제할 문장을 블럭처리한 후 Ctrl+K+U 를 누르면 일일이 지우지 않아도 된다. 이는 모든 주석에 적용할 수 있다.

 

'All about C > 기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. Visual Studio 설치하기, C 실행하기  (0) 2020.02.22